Outdoor/with 등산

계룡산 겨울산행 등산 코스 정보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11. 21. 20:35

충남 공주에 있는 계룡산은 겨울 산행지로 유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호젓하게 산길을 걸을 수 있다는 점이 계룡산 겨울 산행의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여유치 않을 때는 천안에서 가까운 계룡산에 가끔 오르는데요~ 지난 겨울 다녀온 계룡산 겨울 산행 이야기 잠시 들려 드리려고 합니다^^

계룡산은 등산코스가 꽤 많은데요~ 신원사 주차장에서 시작하는 신원사코스, 갑사쪽에서 올라오는 갑사코스, 대전과 가까운 동학사 쪽에서 올라오는 동학사 코스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동학사 방향에서 주로 등산을 시작하는데요~~ 동학사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올라갑니다. 여기서 팁하나를 드리자면 동학사가 있는 쪽으로 올라가시면 동학사 관람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동학사 방향으로 가지 마시고 중간에 샛길로 빠지셔야 하는데요~~

▲ 식당쪽으로 쭉 올라가다가 식당이 끝나는 지점에서 우측으로 샛길이 하나 있답니다. 그곳으로 오르시면 관람료 없이 남매탑쪽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식당을 따라 쭉 직진하면 동학사 가는 방향이구요~~

▲ 빨강 동그라미가 식당이 끝나는 지점이구요~~ 그곳에서 직진하면 동학사 우측 샛길 표시 방향으로 올라가시면 남매탑가지 가실 수 있습니다. 이 길은 돈을 받지 않으니 이쪽으로 가시라는 말씀입니다^^ 계룡산 처음 오신 분들은 동학사 방향으로 가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등산 후 내려올 때 동학사 방향으로 내려오시면 관람료 없이 동학사 경내도 구경하고 오실 수 있습니다~

▲ 동학사 갈림길에서 우측 샛길로 접어들면 크게 가파르지 않은 호젓한 등산 길이 나옵니다. 겨울이라 인적이 드물어 혼자 사색하면서 천천히 걸을 수 있어 좋습니다.

▲ 큰배재까지 오르면 남매탑 가는 갈림길이 나타납니다~~ 저희는 남매탑을 거쳐 삼불봉까지 다녀왔습니다~~

▲ 큰배제에서 20~30분 정도 걸으면 남매탑이 나옵니다~ 이쪽 길은 응달이져서 미끄럽고 낭떨어지가 있기 때문에 천천히 조심히 걸어야 합니다. 겨울엔 아이젠 필수이구요~~

▲ 남매탑에 도착했습니다. 계룡산 남매탑은 국가 보물로 지정된 탑으로 재미 있는 설화가 전해지는 탑입니다~~

▲ 남매탑에서 동학사 방향으로 하산 할 수도 있고, 다시 삼불봉과 관음봉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남매탑에서는 시원한 풍경이 그다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삼불봉까지 오르면 계룡산의 전경을 볼 수 있습니다.

▲ 저희는 삼불봉과 관음봉을 지나 은선폭포 방향으로 하산 하였습니다~~ 아침일찍 올라갔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관음봉까지 다녀왔습니다~~

▲ 은선폭포 방향으로 하산하여 동학사 경내를 관람하고 동학사 주차장까지 내려옵니다.

▲ 내려오는 길에 동학사 주차장 인근 식당에 들러 전에 막걸리 한잔 마십니다. 골프치고 그늘집에서 먹는 막걸리와 등산 후 마시는 막걸리가 세상에서 제일 맛있습니다^^ 이렇게 또 한번의 겨울 산행을 마치게 됩니다. 겨울산은 언제가도 좋습니다~

저희가 다녀온 계룡산 등산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학사 주차장 - 큰배재 - 남매탑 - 삼불봉 - 관음봉 - 은선폭포 - 동학사 주차장

시간은 대략 3~4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정확히 재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요^^

호젓한 겨울 산길을 걷고 싶으시다면 저희가 다녀온 코스로 계룡산 겨울산행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2017/11/21 - [Outdoor/with 등산] - 눈꽃의 향연 덕유산 눈꽃 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