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oor/with 골프

골프 경기규칙 및 게임방법, 골프 경기 용어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6. 14. 09:30
반응형

오늘은 골프의 경기규칙 및 경기방법 그리고 골프 경기시 꼭 알아야 할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처음 골프를 접할 때 경기룰과 용어가 헷갈렸던 때가 있었는데요~ 스크린과 필드에 나가서 몇번 해보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골프 플레이를 할 때 꼭 알아야 할 골프 경기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프 경기 용어

 

파(PAR)- 티를 출발하여 하나의 홀을 마치기까지 정해진 기준 타수 (파3, 파4, 파5 등)

보기(Bogey)- 한홀에서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파3 홀에서 4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보기')
더블보기(Double bogey)- 한홀에서 파보다 2타 많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파3 홀에서 5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더블보기')
트리플보기(Triple bogey)- 한홀에서 파보다 3타 많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파4 홀에서 7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트리플보기')

더블파(Double par)-한홀에서 파보다 2배 이상 많은 타수를 치는 것 (파3 홀에서 6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더블파')

 

오버파(Over Par)- 규정 타수보다 많은 타수

 

이븐파(Even Par)- 파와 같은 수의 타수 (보통 72타를 규정타수로 하는데 72타를 치면 이븐파)
언더파(Under par)- 규정 타수보다 적은 타수

홀인원(Hole in one)- 티 그라운드에서 1타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보통 파3에서 첫 티샷에 홀컵안에 넣는다.)
버디(Birdie)- 한홀에서 파보다 하나 적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파3에서 2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버디')
이글(Eagle)- 한홀에서 파보다 두개 적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 (파4에서 2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이글)
알바트로스(albatross)- 한홀에서 파보다 3타 적게 홀인하는 것 (파5에서 2번만에 홀컵에 넣으면 '알바트로스')



그린(Green)- 홀컵 주변으로 퍼팅을 하는 구역

 

페어웨이(Fairway) - 잘 정리된 잔디구역

러프(Rough)- 풀이나 나무가 무성한 곳
벙커(Bounker)- 주위보다 깊거나 표면의 흙(모래)을 노출시킨 지역

티샷(Tee Shot)- 홀에서 경기를 시작할때 처음 치는 것
칩샷(Chip Shot)- 20~30m이내 그린 안팎에서 홀을 향해 공을 올리는 것
퍼트(Put)- 그린에서 공을 홀에 넣기 위해 치는 것
투온(Two on), 쓰리온(Three on)- 샷을 2번(투온), 3번(쓰리온) 쳐서 공을 그린에 올리는 것
티업(Tee Up)- 공을 받쳐놓는 핀 위에 공을 올려놓는 것


 

 

 

골프 경기 방법

 

골프 경기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와 매치 플레이 방식이 그것 입니다.

 

1. 스트로크 플레이

 

일반적인 골프 시합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경기방식입니다. 보통 4명이 한 조를 이루어 18홀까지 홀을 돌고 나서 기준타수 (72타) 보다 적은 타수로 경기를 마친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투어 프로 선수들은 기준타수(72타=이븐파) 보다 적은 타수(언더파)로 승부가 나게 됩니다. 타수에는 볼을 친 횟수와 헛스윙, 벌타(OB, 해저드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보통 프로 선수들의 시합은 4일 동안 72홀을 돌게 됩니다. 4일 동안 18홀씩 매일 도는 것이죠. 그러니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첫날 잘 쳤다고 좋아할 것도 없고, 못쳤다고 실망할 필요도 없는 것이죠~~ 엄청난 체력과 정신력이 요구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아마추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18홀을 돌아야 하기 때문에 변수가 많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집중하는 사람이 승리할 수 있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2. 매치 플레이

 

매치 플레이는 매 홀마다 타수가 적은 사람이 그 홀을 가져가는 방식으로 18홀까지 돌고나서 더 많은 홀을 이긴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이긴 홀을 UP, 진 홀을 DOWN으로 표기합니다. 18홀 중 UP이 더 많은 사람이 이기는 방식이죠.

얼마전 LPGA 로레나 오초아 매치 플레이에서 김세영 선수가 아리아 주타누간을 1UP으로 누르고 우승컵을 들어올렸었죠^^

매치 플레이의 종류는 싱글매치, 쓰리섬, 포섬, 믹스트포썸, 베스트볼매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싱글매치 - 1 : 1 승부

쓰리썸 - 1 : 2 승부로 2인은 교대로 볼을 칩니다.

포썸 - 2 : 2 편을 먹고 볼을 교대로 치는 경기방식입니다.

믹스트포썸 - 남 : 녀 승부

베스트볼매치 - 1 : 2인 이상

 

이상으로 골프 경기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골프 용어와 경기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골프 매너와 골프 실전 용어에 대해 설명해 볼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