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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아파트 담보대출시 필요한 서류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6. 13.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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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분양 받았던 세종시 아파트의 입주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입주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잔금과 대출금 마련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있으실 것 같은데요~~ 요즘 세종시 아파트 시장 분위기가 좋다고 하는데 저 역시 대출 받느라 힘들었네요~ㅎ

 

세종시 아파트는 대부분 중도금 무이자 대출이 가능해서 중도금 대출을 안고 아파트를 한채 분양 받았었습니다. 이제 입주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잔금을 치루고 기존에 받았던 중도금 무이자 대출을 제 명의로 된 아파트 담보 대출로 바꿔 타야 했습니다. 세종시 아파트의 경우 중도금을 무이자로 대출해 주기 때문에 분양권 투기가 극심한 실정입니다. 최소 3천만원 정도만 있으면 분양권을 살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분양권을 단기간에 사고 팔면서 시세 차익을 올렸었더랬죠~~ 그래서인지 위치가 좋은 곳은 분양권 프리미엄이 1억이상 붙은 곳도 있습니다.

 

 

작년까지 이런 분위기여서 정부에서 투기세력을 차단하고자 손을 댔었죠. 일단 대출을 까다롭게 하고, 세종시 부동산을 조사해서 다운계약서, 분양권 불법 전매 행위에 대해 일제 단속을 벌였습니다. 그래서 과열 되었던 시장이 한동안 침체기였었는데요~ 이번에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정부 부처들이 세종시로 옮겨 올거라는 기대감에 다시 아파트 값이 들썩이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세종시 매력적인 투자처임은 분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어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요~~^^

 

오늘은 세종시 이야기가 주가 아니고요~ 아파트 담보대출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저는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아파트 담보대출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몇년 전에 농협에서도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았었는데,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제1 금융권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2통
- 주민등록등본은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24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감증명서 2통
-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합니다. 가까운 동사무소나 면사무소 등 공공기관을 찾아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자신의 주소지에서만 발급이 가능했었는데요~ 지금은 모두 전산화가 가능해서 어느 곳이든 주민센터에 가시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3. 주민등록초본 1통
- 주민등록초본 역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24 사이트에서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4. 분양계약서
- 아파트 분양계약서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아직 분양권 상태이기 때문에 분양계약서가 필요한 것입니다. 등기가 되어 있는 아파트라면 등기권리증이 필요합니다.

 

5. 인감도장
- 인감도장도 지참하셔야 합니다.

 

6. 재직증명서
- 본인이 근무 하시는 곳의 재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7.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전년도에 근로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8. 신분증
- 간혹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지참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담보대출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금융권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해당 은행에 직접 문의해 보신 뒤 서류 꼼꼼히 챙기셔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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