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비용, 골프레슨비
오늘은 골프를 시작할 때 들어가는 비용과 골프 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프를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비용은 얼마인지 무엇이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초기 비용과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레슨비용
처음 골프를 시작할 때 들어가는 비용은 아무래도 레슨 비용이 가장 클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유명 프로들의 동영상들이 많아서 독학 하시는 분들도 꽤 많은 것 같은데요~ 그래도 연습장에서 얼굴 마주보고 레슨 받는 것이 나중에 자세도 잘 잡히고 훨씬 나을거라 생각됩니다.
골프를 치는 메커니즘이나 이런 부분은 동영상 만으로도 익힐 수 있지만 중요한건 내가 지금 어떻게 치고 있는지 봐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동영상에서 본 대로 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아~주 많거든요~ 그래서 나를 봐주면서 자세를 수정해줄 레슨 프로님이 꼭 필요한 거죠~ 실제로 투어를 뛰고 있는 프로들도 항상 레슨을 받는다는 사실...잘 알고 계시죠? 아무튼 골프를 시작할 때 드는 초기 비용은 레슨 비용이 되겠네요~~ 레슨 비용은 지역마다 연습장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제가 받았던 지역은 보통 실내연습장의 경우 20~30만원선(연습장이용료 및 레슨비용 포함)이구요, 야외 인도어 연습장의 경우 30~40만원선(연습장이용료 및 레슨비용 포함) 이었습니다.
2. 연습 복장 및 장비
처음에 연습장에 가시면 일명 똑딱이라는 것부터 시작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7번 아이언을 들고 시작하게 됩니다. 물론 연습장 가시면 연습용 클럽들이 모두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골프클럽을 처음부터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으로 복장인데요, 처음에는 그냥 운동복 차림에 운동화를 신고 가셔도 무방합니다. 일부 연습장의 경우는 골프화를 대여해 주기도 하는데요~ 처음에는 똑딱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굳이 골프화는 신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신 골프 장갑은 하나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신의 손 크기보다 한 치수 정도 작게 사시는게 좋습니다. 마트 같은데 가시면 저렴한 것 많이 있습니다. 아무거나 사이즈 맞는 걸로 하나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골프클럽
이렇게 준비를 하시고 레슨을 받으시다보면 점점 실력이 늘겠죠? 저도 골프를 오래 한건 아니지만 골프는 정말 연습량에 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열심히 꾸준히 하면 누구나 어느정도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게 골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골프는 구력이 중요한 운동이라고들 말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쉬운 운동은 아닙니다. 미세한 스윙 자세의 차이로 샷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오랜기간에 걸쳐 자신만의 스윙궤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운동입니다.
어느정도 실력이 올라오시게 되면 (최소 3개월 이상은 빡쎄게 레슨을 받으셔야...) 슬슬 자신만의 클럽을 갖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실 것 입니다. 물론 3개월 이상 힘든걸 참고 견디면서 열심히 연습하셔야 어느 정도 실력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손 마디마디가 쑤시고 아침이면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을 정도로 아프실 겁니다. 연습을 많이 하신 분들은 팔꿈치 부분도 아프실 수 있구요~ 허리나 옆구리, 어깨가 쑤시기도 합니다. (저는 손가락이 그렇게 아팠습니다.) 이런 고난을 견뎌내시고 계속 열심히 연습하신 분들은 자신만의 클럽을 가질 자격을 갖추셨다고 볼 수 있겠죠?^^
골프 클럽의 경우 가격이 브랜드 별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조건 및 스윙스피드에 맞는 적절한 브랜드를 선택해서 자금의 여유를 따져보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처음에는 스윙스피드나 파워가 일정치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중고채를 구입해서 연습 하시는게 나중에 잘못된 클럽 선택으로 인해 클럽을 교체하는 일이 줄어 들 것 같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ㅠㅠ) 중고 클럽의 경우 '골마켓'이라는 카페에 가시면 괜찮은 중고클럽들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 50~100만원 선에서 구매하시면 괜찮은 브랜드의 골프클럽(골프백 포함) 구매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고 골프 클럽으로 열심히 연습하시다보면 자신의 스윙 스피드와 신체조건에 맞는 샤프트 강도가 어느 정도라는 것이 감이 오실 겁니다. 그때쯤 골프샵에 가셔서 직접 시타 한번 해보시고 클럽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젊은 층들이 주로 선호하시는 브랜드는 T사, T사, C사, P사 등이 있구요~~ 연령대가 좀더 높으신 분들은 X사, H사 등을 많이 쓰시는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일반적으로 골프백 포함해서 100~200만원 사이의 클럽들을 많이 구매하시는 것 같습니다. 좀더 고가로 맞추시면 300~500만원대도 가능하시구요~~ 그 이상은 회장님들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ㅎ
4. 골프 의류
골프의류의 경우는 고가, 중가, 저가 의류들이 있는데요~~ 기능이나 성능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더라구요~~ 유명 브랜드의 골프 의류들은 대체로 비싸겠죠~~ 요즘은 중,저가 브랜드들도 기능성이나 디자인면에서 좋은 것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예산과 선호도에 따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라운딩 비용
다음으로 라운딩 비용에 대해 말씀드릴께요~~요즘은 스크린 골프가 많이 대중화 되어서 여름이나 겨울철 야외 라운딩이 어려운 날씨에는 실내 스크린 골프를 많이 즐기시는데요~ 스크린 골프의 경우 프로그램에 따라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많이들 이용하시는 G사의 경우 보통 저녁 시간에는 2만~2만5천원선이구요~ 평일 낮에는 좀더 저렴해서 1만5천원 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공을 맞출 실력이 되시면 필드에 나가시게 될 겁니다. 보통 처음 필드에 나가는 초보들에게 '머리 올리러 간다'라고 말씀들 하십니다. 캐디언니들이 제일 기피하는 분들이죠 ㅋㅋ (공 찾으러 계속 다녀야 하거든요!)
필드 라운딩 비용도 천차만별인것 같습니다. 주간과 야간, 평일과 주말, 성수기와 비수기, 골프장의 위치와 선호도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면 성수기 주말이 가장 비싸겠죠? 겨울철 비수기 같은 경우는 그린피가 2만원대인 곳도 있습니다. 가장 비싼 경우는 그린피가 20만원 이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거기에 카트비와 캐디피 별도인데요~ 보통은 카트비 8만원, 캐디피 12만원선입니다. 그러니까 성수기 주말에 필드 나가시면 그린피 20만원 + 카트비 2만원 (1/4로 나눠서 내니까요) + 캐디피 3만원 + 그늘집 (그늘집은 전반 9홀 돌고 잠시 쉬면서 음식도 먹고 막걸리도 한잔하는 식당을 말합니다.) 2만원 = 27만원 이네요!
생각보다 비싸지요? 그래서 저 같은 서민들은 성수기 주말 낮시간은 잘 못갑니다. 예약이 어렵기도 하거니와 비싸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희는 비수기때나 평일 야간 라운딩을 자주 갑니다. 비수기나 평일 야간 라운딩은 10~15만원이면 해결됩니다. 요즘에는 LED라이트로 밝은 시야에서 라운딩 할 수 있는 골프장이 꽤 있어서 금요일 저녁 같은 때 가면 좋습니다. 초여름 같은 때는 선선하고 좋죠^^
6. 필드에서 필요한 물품과 복장
일단 필드에 나가실 때 필요한 물품들은 골프공, 골프티, 모자, 장갑, 골프화가 필수품 입니다. 볼마커 (그린 위에서 내 골프공 뒤에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놓는 동전 모양의 도구)도 있으면 좋구요~ 보통은 캐디님들이 가지고 다니십니다. 복장은 과거에는 골프장 입장시에도 양복을 입어야만 하는 규정이 있는 곳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그렇게 까지는 하지 않지만 필드에 나가실 때는 카라가 있는 티셔츠와 면바지, 모자를 착용하는게 예의라고 합니다. (저도 그렇게 배웠습니다.) TV에 나오는 골프 선수들 처럼 입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파우치 하나 있으면 편리합니다. 자동차키나 지갑, 골프공, 골프장갑, 골프티 등을 넣어서 들고 다닐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골프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생각나는데로 주저리 주저리 적어 봤습니다. 골프는 본인이 돈을 많이 쓰고자 하면 한없이 비용이 들어가고 알뜰하게 즐기고자 하면 나름 알뜰하게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입니다. 어떤 취미 든 비용이 안들어가는게 없죠. 자신이 얼마만큼 즐거운 취미생활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알뜰하고 재미난 골프 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Outdoor > with 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로 아이언 RD-08 구입기 (1) | 2017.05.31 |
---|---|
골프 클럽의 종류와 비거리 (0) | 2017.05.31 |
골프클럽 샤프트의 종류와 특징 강도 (0) | 2017.05.29 |
대명리조트 골프 회원권 (0) | 2017.05.27 |
아산 아름다운CC 야간 라운딩 후기 (0) | 2017.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