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with 생활정보

아파트 화재 대피 요령, 대피 방법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6. 15. 09:37
반응형

영국의 한 고층 아파트에서 큰 화재로 인해 많은 인명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이 들려 옵니다. 국토가 좁아 많은 국민이 아파트에 살고 있는 우리 나라도 화재가 나면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화재시 어떻게 대처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파트 화재시 대피 요령은 국민안전처에서 참고하였습니다.

 

 

1. 화재 사실 알리기

 

불이 나면 먼저 화재 상황을 주변에 신속히 알려야 합니다. 특히 모두 잠든 새벽 시간의 화재는 불이 난걸 모르고 자다가 화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르던지 큰 소리로 외쳐서 가족들과 이웃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119 신고하기

 

핸드폰으로 119에 전화를 걸어 불이난 건물의 위치와 동, 호수, 화재 상태, 갇혀 있는 사람의 유무 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3. 초기 화재 시 소화기로 진압하기

 

화재는 초동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직 불이 크지 않다면 소화기나 복도에 있는 소화전을 이용해서 초기에 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나 노약자들은 안전한 곳으로 먼저 대피 시킨 후 초기 화재 진압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4. 대피하기

 

화재를 뒤늦게 발견해서 불이 너무 커져 있거나 초기 진화에 실패 했다면 바로 대피해야 합니다. 이때 유독가스에 질식되지 않도록 수건이나 손수건, 양말 등에 물을 묻혀 코와 입을 막고 낮은 자세로 최대한 연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5. 아래층에서 불이 난 경우 대피방법

 

아파트의 아래층에서 불이 난 경우는 계단을 이용해 대피해야 하는데요, 아래층으로 내려가기 어렵다면 계단을 이용해 아파트 옥상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화재시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화재가 나면 대부분 전원이 차단되어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엘리베이터 안으로 유독가스가 들어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복도와 계단을 이용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6. 위층에서 불이 난 경우 대피방법

 

유독가스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물 묻힌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계단을 이용해서 아래층으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7. 집 밖으로 대피하기 어려운 경우 대처방법

 

아파트 계단이나 복도에 연기가 가득하여 대피하기 곤란한 경우 또는 현관문 쪽에 불이 번져 대피하기 어려운 경우는 베란다에 설치된 비상탈출구(경량 칸막이)를 파괴후 옆집 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여의치 않을 경우 완강기가 설치된 대피 공간으로 이동하여 문을 닫고 테이프나 젖은 수건으로 연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문 틈새를 막은 후 구조대를 기다리거나 완강기를 이용해 대피하도록 합니다. 보통 철문으로 된 대피공간은 연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잘 막으면 60분 정도 견딜 수 있습니다.

 

 

8. 평상시 화재 예방 방법

 

- 세대별로 소화기를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이상 유무를 점검합니다.

- 전기기구는 반드시 규격제품을 사용합니다.

-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열기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누전차단기의 시험스위치를 월 1회 이상 점검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 보일러실에 불에 타기 쉬운 물건 등을 방치하지 않습니다.

- 완강기가 설치된 대피 장소와 경량 칸막이가 설치된 장소에 물건을 쌓아두지 않습니다.

- 화재를 대비하여 평소 피난 방법, 피난로 등을 숙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