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oor/with 골프

골프 캐디 연봉 및 캐디가 하는 일, 캐디 어려운 점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9. 22. 14:20
반응형

골프 캐디는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골프장에 가면 골퍼들과 함께 코스를 돌면서 경기를 진행하는 캐디 분들이 한분씩 붙게 됩니다. 저도 라운딩을 가면 캐디와 함께 코스를 돌게 되는데 어떤 캐디님들은 경기 진행을 매끄럽고 유쾌하게 하시는 분들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캐디들이 어떤 손님들과 라운딩을 도느냐도 중요한만큼 골퍼들도 어떤 캐디를 만나서 라운딩을 도느냐도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간혹 캐디들과 궁합이 안맞으면 기분이 상해서 그날 라운딩을 망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처럼 골프 경기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캐디님들의 연봉은 얼마이고 어떤 일들을 주로 하게 될까요?

 

 

1. 골프 캐디 연봉

 

골프 캐디라는 직업은 골프장에서 월급을 따로 받는 것이 아니라 라운딩을 돌고 난 뒤 손님들이 내는 캐디피를 받아가는 것으로 급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보통 18홀을 돌고나서 경기가 끝나면 12만원 정도를 캐디피로 계산해서 현금으로 드리게 됩니다. 이 돈이 골프 캐디들의 수업이 되는 것입니다.

 

골프 라운딩은 3월~11월까지가 성수기인데요~ 아주 더운 여름철 제외하고 하루에 1~2회 정도 경기를 진행한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12만원~24만원까지 보수를 받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월급으로 치면 평균 300~500만원은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연봉은 대략 4000만원 이상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경기 진행을 매끄럽게 잘하고 거리도 알맞게 잘 불러주시고 특히 그린에서 공의 라이를 잘 놓아주는 캐디님들은 만원~몇만원의 오버피를 더 받으시게 됩니다.


 

 

보통 골퍼들이 버디를 하면 1만원 정도 캐디에게 주고 이글이나 홀인원하면 기분이 아주 좋아서 더 많이 주겠죠^^ 저도 버디하면 1만원 드리고 끝나면 보통 1만원 정도 더 드리곤 합니다. 그러니까 기본 캐디피 12만원+오버피(1~3만원)정도를 한 경기당 받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8홀 한 경기를 도는데 보통 4~5시간 정도 걸리니까 5시간 일하고 12~15만원 정도의 보수를 받는다면 꽤 괜찮은 직업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캐디의 능력과 성향, 골퍼들과의 궁합에 따라 훨씬 많은 돈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골프 캐디의 연봉은 무시 못할 수준으로 연봉만을 따져본다면 괜찮은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상대해야하는 서비스 직종의 하나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 골프 캐디가 하는 일

 

 

골프 캐디는 골퍼들이 18홀 라운딩을 도는 동안 경기를 원활히 진행되도록 도움을 주는 조력자 입니다. 기본적으로 하는 일은 스코어계산, 클럽관리, 클럽선택, 거리측정, 그린에서 라이 봐주기 등등 입니다. 때에따라서 고객들이 OB나 헤저드를 하면 공을 주워다 주는 일도 한답니다. 또한 앞 팀과 뒷 팀의 시간 간격 조절을 위해 경기를 알맞은 속도로 진행하는 것이 캐디들에게 중요한 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간혹 경기가 너무 지연되거나 하면 뒤에서 기다리는 팀들이 계속 시간이 밀려 제시간에 플레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 조절을 잘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3. 골프 캐디의 어려움

 

 

골프 캐디는 특정 학력이나 전문적인 능력을 요하는 직업이 아니면서도 꽤나 높은 연봉을 받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직종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모든 직업이 그렇듯 캐디들도 상당히 많은 고충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선 가장 어려운 점은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서비스 직종이기 때문에 감정노동을 해야 한다는 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위말해 진상 고객들을 만나도 가능하면 웃으면서 좋게좋게 경기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가장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로 캐디들과 가끔 대화를 나누어 보면 말도안되는 요구를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정말 깊은 숲속으로 사라진 공을 찾아오라고 한다던지, 내기 게임을 하는 도중 스코어 카드를 조작해 달라고 한다든지, 경기 진행이 안될 정도로 지연된 플레이를 한다던지 하는 경우들 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야외에서 발로 뛰는 직업이기 때문에 날씨가 춥거나 더울 때,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한겨울에 야외에서 5시간 이상을 서 있는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겠죠~ 또한 무더운 여름 한낮에 몇시간을 돌아다니면 일사병에 걸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위험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골프공의 경우 잘못 맞으면 크게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골프공과 함께 일하는 캐디들은 여러 위험해 노출되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골프 클럽을 잘못 휘두르다가 캐디가 맞아 큰 부상을 입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여성 캐디들의 경우 성희롱의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종종 기사를 통해 볼 수 있듯이 남성 고객들이 여성 캐디들에게 성희롱을 하거나 경기 후에 함께 술을 먹자고 하는 등 추근덕 거리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4. 골프 캐디가 되려면?

 

 

골프 캐디가 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골프 지식과 경기운영 방식 등 골프와 관련된 지식을 갖추고 골프장에서 면접을 보아 통과하면 됩니다. 요즘은 골프 캐디를 교육시켜 주는 교육기관들도 많이 생겨나서 그곳에서 교육을 받은 뒤 면접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면접을 통과한 뒤 골프장의 자체 교육을 이수하고 실무를 쌓으면서 능숙한 캐디가 되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