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with 자동차

눈길 운전 방법, 겨울철 안전운전 팁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11. 24. 13:14
반응형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눈 길 안전운전 팁

 

 

 

올해 처음으로 눈다운 눈이 내렸습니다. 눈이 오면 기분은 좋지만 아침에 출근할 일이 벌써 걱정이죠~ 눈길 운전은 위험하고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눈이 많이 올 때는 어떻게 운전하는 것이 좋을까요? 눈길 안전운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길 안전 장비 갖추기

 

겨울철 폭설에 대비해 차량내에 스노우 체인 또는 스노우 스프레이 등을 구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 체인이 눈길에서 효과는 더 좋겠지만 체인을 채울 정도의 눈이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눈이 많이 오는 경우를 대비해서 스노우 스프레이 하나 정도는 차량에 비치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노우 스프레이는 장시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는 타이어의 미끄러짐을 방지해 주어 1~2시간 정도는 운행이 가능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 비상용으로 하나 정도 구비해 두시는 게 좋답니다.

 



 

 

2. 차량에 쌓인 눈 제거하기

 

출발전 차량에 쌓여 있는 눈과 얼음을 잘 제거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눈으로 인해 차량 앞 뒤에 쌓인 눈을 제대로 치우지 않고 출발할 경우 시야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퍼가 얼어 있는 경우 와이퍼 작동이 안되어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실내와 실외 온도의 차이로 인해 차량 유리에 김이 많이 서리게 되는데요~ 김서림 방지제를 뿌려 주면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앞, 뒤 유리에 얼어 붙음 성애를 제거해 주는 제품들도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성애제거제를 뿌려 주는 것도 얼어 있는 유리를 금방 녹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눈길에서는 급출발, 급제동은 금물

 

눈길, 빙판길 차량 미끄러짐 사고의 주된 원인은 급출발, 급제동에 있습니다. 풋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을 경우 빙판 위에서는 차가 미끄러져 돌아갈 수 있습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풋브레이크를 이용한 급제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능하면 앞차와의 간격을 넓게 가지고 서행해야 하고 브레이크는 부드럽게 몇번에 나누어 천천히 밟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빙판길이나 눈길의 내리막 길에서는 가능한 풋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엔진브레이크를 써서 속도를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악셀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속도를 줄여주다가 기어를 -에 놓고 3단,2단,1단으로 낮춰주면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앞 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기

 

눈이 내린 도로를 주행할 때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차가 지나간 도로는 어느정도 눈이 녹아있을 수 있고 차가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조금이나마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눈길에서 차선을 변경할 때는 눈이 쌓여 있는 곳을 지나가야하는데요~ 이때는 악셀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차의 가속이 붙어 있는 그대로 천천히 차선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하기

 

눈이 많거나 미끄러운 커브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미리 감속을 한 뒤 천천히 돌아야 합니다. 보통 커브길이 나오면 감속을 위해 브레이크를 밟게 되는데 겨울철 커브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은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차가 미끄러지거나 돌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감속을 하고 엔진브레이크를 쓰면서 속도를 줄여 커브길을 빠져나가야 합니다.

 

 

6. 차가 미끄러질 때는 미끄러지는 반대 방향으로 핸들 돌리기

 

아무리 조심해서 운전을 한다해도 겨울철 도로에는 보이지 않는 위험요소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도로 곳곳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Black Ice)가 도사리고 있어 운전자들로서는 긴장할 수밖에 없는데요. '블랙 아이스'란 얇은 얼음막이 도로를 덮으면 검은색의 아스팔트가 투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게 된 것인데, 사고 위험성이 눈길보다 커서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차량이 눈길에 미끄러진다면 차량이 미끄러지는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하는데요~ 이때 절대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안됩니다. 급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차량은 한바퀴 빙글 돌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눈길에 미끄러지면 당황해서 브레이크를 세게 밟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차량은 통제불능 상태가 되어 빙글빙글 돌면서 반대편 차선으로 넘어가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이 미끄러질 때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엔진브레이크를 걸면서 핸들을 반대방향으로 천천히 틀어 주어야 차량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만은 않겠죠~)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라는 말이 많은데요~ 요게 좀 헷갈리는 문제인데요~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의 엉덩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주면 됩니다. 만약 차의 후미 부분이 좌측으로 쭉~ 미끄러진다면 핸들을 좌측으로 꺽어 주어야 합니다. (차량 앞면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면 핸들을 미끄러지는 반대방향으로 꺽는 것이 되겠죠~)

 

 

 

7. 주차시 와이퍼를 세워놓기

 

폭설이 내리는 경우 와이퍼를 세워두지 않으면 와이퍼가 유리에 달라붙어 얼거나 눈의 중량으로 와이퍼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와이퍼가 얼어 유리에 붙어 있는 상태에서 와이퍼를 무리하게 작동시키다 보면 자칫 와이퍼 모터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열선으로 녹여주거나 따뜻한 물을 부어 와이퍼를 녹여 준뒤 작동시켜 주어야 하며, 눈이 올 것 같다면 와이퍼를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안전운전 요령들 잘 숙지하시고 눈길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눈이 올때는 가급적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