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oor/with 등산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with_메멘토모리777 2017. 11. 22. 11:09
반응형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겨울 등산 복장

 

 

 

겨울 산행은 추위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고 가야 합니다. 특히 눈 쌓인 산을 갈 때는 준비를 잘하고 가야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겨울 산행시 필요한 준비물과 겨울 산행 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산행시 복장은 얇은 옷을 겹쳐 있고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흡속건성 기능이 있는

이너웨어를 먼저 입습니다.

 

 

▲ 이너웨어 위에는 보온을 위해 기모 있는 하이넥 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역시 기모가 있는 집업 티를 겹쳐 입도록 합니다.

 

 

▲ 방풍기능이 있는 고어텍스 자켓을 겹쳐 입습니다. (고어텍스가 아니더라도 방풍 방수 기능이 있는 겉옷을 하나 입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오는 경우 옷이 젖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차가운 바람으로 부터 추위를 어느정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 이너웨어, 하이넥 티, 집업티를 겹쳐 입고, 방풍 기능이 있는 고어텍스 자켓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얇은 패딩 하나를 가방에 넣어 갑니다. 겨울 산이지만 산행을 하다보면 몸에서 땀이나게 되는데요~ 더울 때는 자켓을 벗어서 배낭에 넣고 집업만 걸친채 등산을 합니다. 중간에 쉴때는 체온 유지를 위해 패딩을 꺼내 입도록 합니다. 이렇게 입었다 벗었다 하면서 겨울 산행을 해야만 체온 유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하의도 역시 흡속건성 기능이 있는 기능성 이너웨어를 입습니다. 그 위에 보온성이 좋은 기모 바지를 하나 정도 입도록 합니다. 어떤 분들은 패딩 바지를 입기도 하는데요~ 사실 히말라야가 아닌 이상 패딩바지까지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겨울산이지만 산행을 하다보면 땀을 생각보다 많이 흘리게 되어 패딩바지처럼 두꺼운 바지를 입으면 덥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 폴라리스 장갑류입니다. 너무 두꺼운 장갑은 오히려 손에 땀이나거나 더워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두께감이 있으며 차가운 바람정도를 막아줄 수 있는 장갑을 하나 준비해 갑니다.


 

 

▲ 등산스틱을 꼭 준비해 갑니다. 등산 스틱 앞 캡을 벗겨 뾰족한 상태로 땅을 짚으면서 올라갑니다. 눈길이라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스틱으로 땅을 찍어 주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체온 유지를 위해 귀마개를 합니다. 어떤 분들은 두꺼운 털모자를 쓰기도 하는데요~ 사실 두꺼운 털모자는 너무 더울 수 있습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덥기 때문입니다.

 

 

▲ 넥워머를 착용하면 좋습니다. 칼바람에 얼굴과 목부위가 시려울 때 위로 올려서 바람을 막아주어 체온을 유지시켜주기 좋습니다.

 

 

▲ 흡속건성 기능이 있는 기능성 등산양말을 신습니다. 등산양말은 두꺼운 걸 신어도 괜찮습니다. 눈을 밟으며 다니다보면 생각보다 발이 많이 시려울 수 있습니다.

 

 

▲ 스패츠, 눈이 많이 쌓여 있는 높은 산을 갈때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의 경험상 왠만한 등산로는 사람들이 많이 다녀서 눈이 발목까지 쌓여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있으면 좋지만 거의 착용하는 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 아이젠은 필수 장비 입니다. 겨울산행시 아이젠 없이 다니면 미끄러운 길을 오르거나 내려갈때 큰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저가의 가운데만 징이 박혀 있는 아이젠보다는 발바닥 전체적으로 징이 달려 있는 신발에 신는 형태의 아이젠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 핫팻은 긴급상황을 대비해 몇개정도 배낭에 챙겨 놓으면 좋습니다. 겨울철 산행은 급작스러운 기온 변화, 폭설로 인한 고립 등 위험 요소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핫팩과 비상식량 (초코바, 에너지바, 따뜻한물) 등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2017/11/21 - [Outdoor/with 등산] - 계룡산 겨울산행 등산 코스 정보

2017/11/21 - [Outdoor/with 등산] - 눈꽃의 향연 덕유산 눈꽃 산행!



반응형